부산대학교 취업전략과

진로설계

직업능력개발과정

직업능력개발과정은 재학생의 취업경쟁력을 강화하고, 졸업 후 직무수행능력향상을 위하여 편성된 교과목입니다

직업능력개발과정 취업전략과 개설교과목 일람표

직업능력개발과정 취업전략과 개설교과목 일람표
교과목명 수강대상 학점 교과구분 성적등급 비고
진로탐색과 생애설계 전학년 3학점 일반선택 S/U등급 -
창의적 문제해결력
대인관계 능력과 의사소통기술
논리적사고와 수리
취업실전전략Ⅰ
- 자기소개서 및 면접준비법
취업실전전략Ⅱ
- 인성 및 적성검사 능력개발

교과목 소개

진로탐색과 생애설계

"나는 누구이며, 어떠한 삶을 어떠한 방식으로 살아갈 것이다"

일과 삶 혹은 앎과 삶이라는 커다란 화두 아래, 자신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고, 합리적인 진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단순히 전공 선택이나 직업 선택을 위한 것이 아닌,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을 시작으로 자아정체감을 확립하고, 진학, 직업, 여가, 가정생활, 시민활동, 은퇴계획과 같은 life style과 관련한 진로정체감을 가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창의적 문제해결력

"창의란 무엇인가?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 습득"

창의성에 대한 연구, 문제해결을 위한 과정 등의 이론을 학습하며, 조직 내에서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론을 이해하고, 실습하는 교육이다.

창의성에 관한 연구는 창의성의 정의, 창의성의 요건, 창의성의 인지적 관점, 창의성과 사회의 상호 연관적인 관계에 대해 학습한다.

문제해결을 위한 과정에서는 유추전이, 영역전문 특수성, 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도출법에 대해 수업을 진행한다.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도출법은 TRIZ 기법, SCAMPER법, 브레인스토밍법, 브레인라이팅법 등의 방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대인관계 능력과 의사소통기술

사회와 조직에 적합한 인재양성을 위해 대인관계 향상 방법, 갈등관리, 의사소통능력 개발 등을 교육한다.

논리적사고와 수리

취업과 관련되어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논리적 사고와 수리능력의 역량을 강화한다.

취업실전전략Ⅰ- 자기소개서 및 면접준비법

"자기소개서 작성 및 면접역량 강화"

다양한 직무와 직무별 특성에 대하여 이해하고, 전략적인 자기소개서 작성, 최신 채용동향 및 업종별·단계별·유형별 면접전략에 대해 분석하고, 모의면접과 피드백을 통하여 면접 역량을 강화한다.

취업실전전략Ⅱ- 인성 및 적성검사 능력개발

취업성공의 중요 요소인 인·적성검사에 대한 실전 역량 제고를 위해 검사에 대한 이해와 실습을 지원한다.